공부합시다/우리말

우리말/한창vs한참/꽤나vs깨나/누적vs축적/좇다vs쫓다/세금vs요금 알쏭달쏭 우리말

노마드나짱 2021. 9. 21. 17:39

우리말/한창vs한참/꽤나vs깨나/누적vs축적/좇다vs쫓다/세금vs요금 알쏭달쏭 우리말

 

흔히 쓰고 있는 우리말의 단어중에는 비슷한듯 다른뜻을 담고 있는 경우가 있지요. 헷갈리기도 하고 틀리기 쉬운 알쏭달쏭 우리말 몇가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1. 한창, 한참

 

○ 한창 : 어떤 일이 가장 활기있고, 왕성하게 일어나는 때, 또는 어떤 상태가 가장 무르익은 때.

 

예) 가을에는 코스모스가 한창이다. 8월이면 더위가 한창일때다.

 

 

○ 한참 : 시간이 상당히 지나는 동안

 

예) 한참을 걸어가서야 목적지에 도착했다. 한참 실랑이가 벌어졌다.

 

 

 

2. 좇다, 쫓다

 

○ 좇다 : 목표, 이상, 행복 따위를 추구하다. 규칙이나 관습 따위를 지켜서 그대로 하다. 남의 말이나 뜻을 따르다.

 

예) 선생님의 가르침을 좇다. 옛 성현의 말씀을 좇다.

 

 

○ 쫓다 : 어떤 대상을 잡거나 만나기 위하여 뒤를 급히 따른다. 졸음이나 잡념 따위를 물리치다. 어떤 자리에서 떠나도록 몰다

 

예) 생선을 향해 날아드는 파리를 쫓다. 절도범을 쫓다.

 

 

 

3. 누적, 축적

 

○ 누적 : 포개어 여러번 쌓음. 또는 포개져 여러 번 쌓임. 기록에서 빠뜨림.

 

예) 피로가 누적되어 너무 힘들다. 과제물 제출 다 했는데 선생님의 실수로 나의 성적만 누적되었다.

 

 

○ 축적 : 지식, 경험, 자금 따위를 모아서 쌓음. 또는 모아서 쌓은 것.

 

예) 축적된 기술로 조금씩 성장해 나가고 있었다. 부정한 방법으로 부를 축적하고 있었다.

 

 

 

4. 세금, 요금

 

○ 세금 : 국가 또는 지방 공공 단체가 필요한 경비로 사용하기 위하여 국민이나 주민으로부터 강제로 거두어 들이는 금전. 국세와 지방세가 있다.

 

예) 세금 고지서를 아직 못 받았다. 우리가 낸 세금은 다 어디로 갔을까?

 

 

○ 요금 : 남의 힘을 빌리거나 사물을 사용.소비.관람한 대가로 치르는 돈.

 

예) 택시요금이 너무 많이 나왔다. 우리집은 관리비에 전기요금이 다 포함되어 나온다.

 

 

 

5. 천생, 천상

 

○ 천생 : 하늘로부터 타고 남. 또는 그런 바탕. 타고난것처럼 아주.

 

예) 그 일은 힘들어서 아무도 안한다니 천생 내가 해야겠다. 곱디 고운것이 천생 여자다.

 

 

○ 천상 : 십계의 한. 십선을 닦으면 간다고 하는 하늘 위의 세계를 이른다. 하늘위.

 

예) 너무 아름다워서 천상에서 내려온 선녀인줄 알았다. 너희 둘은 천생배필이다.

 

 

 

6. 늦장, 늑장

 

○ 늦장 : 느릿느릿 꾸물거리는 태도. 두 단어는 동의어로 모두 표준어입니다.

 

예) 아침마다 늦장(늑장)부려서 매일 지각이다. 할당된 일은 늦장(늑장)부리지 말고 서둘러 끝내세요.

 

 

 

7. 충돌, 추돌

 

○ 충돌 : 움직이는 두 물체가 접촉하여 짧은 시간 내에 서로 힘을 미침. 또는 그런 현상. 서로 맞부딪치거나 맞섬. 

 

예) 하마터면 버스와 출동할 뻔했다. 그 친구와는 의견 충돌이 자주 생긴다.

 

 

○ 추돌 : 자동차나 기차 따위가 뒤에서 들이 받음.

 

예) 빗길 안개속에서 연속 추돌 사고가 났다. 앞차가 급정거하는 바람에 뒤따르던 차량들이 연쇄 추돌했다.

 

 

 

8. 꽤나, 깨나

 

○ 꽤나 : 보통보다 조금 더한 정도로.

 

예) 아직도 안 일어난걸 보니 어제 술을 꽤나 마셨나 보다

 

 

○ 깨나 : 어느 정도 이상의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

 

예) 그 집안은 옛날부터 행세깨나 한 집안이다. 그분 얼굴은 동안이지만 나이깨나 들었다.

 

 

 

9. 옷걸이, 옷거리

 

○ 옷걸이 : 옷을 걸어 두도록 만든 물건

 

예) 옷이 구겨지지 않게 옷걸이에 잘 걸어 두었다. 코트도 벗어서 옷걸이에 걸어두세요.

 

 

○ 옷거리 : 옷을 입은 모양새. 옷 맵씨.

 

예) 키 크고 날씬해 옷거리가 좋아서 무얼 입어도 다 멋있다.

 

 

 

10. 한낱, 한갓

 

○ 한낱 : 기껏해야 대단한 것 없이 다만.

 

예) 거창한 나의 계획은 한낱 일장춘몽에 지나지 않게 돼버렸다. 그의 기술은 요즘 같은 시대에는 한낱 잔재주에 불과하다.

 

 

○ 한갓 : 다른것 없이 겨우.

 

예) 자식은 어른이 되어도 한갓 어리게만 보인다. 한갓 돈만을 위해 내 자존심을 버릴 순 없다.

 

 

ISO 설정하는 사진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