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합시다/남한말 북한말

남한말 북한말 비교 30가지(5) / 첨단기술봉사소 삭갈리다 북한말 알아가는 즐거움

노마드나짱 2021. 10. 2. 08:13

 



남한말 북한말 비교 30가지(5) / 첨단기술봉사소 삭갈리다 북한말 알아가는 즐거움



요즘 남한말 북한말 비교 포스팅 올리는 내용을 보면서 우리 아이들도 장난스레 북한말 사용을 자주 하고 있어요. 엄마 퇴근할 때 던킨의 '가락지빵' 사달라고 하기도 하고, '꼬부랑국수'는 예사로 쓰며, '송아지동무', 동무하면서 일부러 북한말로 하기도 합니다.

'동무'라는 말을 북한에서 워낙에 많이 사용해서 그렇지 우리 남한에서도 친구 대신 '동무' 나 '벗' 을 일상의 단어로 사용하는 것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북한말을 알아갈수록 점점 더 흥미롭습니다.
우리말의 본질을 그대로 사용하기에 더 정겹게 느껴지는 단어들도 많이 있고, 생소했던 북한말도 점점 친숙해지고 있어요.

오늘의 남한말 북한말 비교해서 또 알아보겠습니다.

  남한표준어
(남한말)
북한문화어
(북한말)
1 응급치료 간이치료
2 여위다 째리다
3 PC방 첨단기술봉사소
4 솔직하다 허심하다
5 소꿉친구 송아지동무
6 흰쌀밥 입쌀밥
7 흡연실 담배칸
8 횡재하다 호박을 잡다
9 회전문 도는문
10 황혼 어슬막
11 출입문 나들문
12 환기 공기갈이
13 화재경보기 정확치 않아 삭제합니다
14 혈액순환 피돌기
15 트집 트적질
16 파마머리 볶음머리
17 해코지 남잡이
18 해열제 열내림약
19 헛구역질 마른구역질
20 헷갈리다 삭갈리다
21 산맥 산줄기
22 산책로 거님길
23 편두통 쪽머리아픔
24 상여금 가급금
25 생활필수품 인민소모품
26 서비스업 편의봉사망
27 성대모사 모의발성법
28 반딧불이 불벌레
29 찌개 남비탕
30 로켓포 방사포



'첨단기술봉사소' 무언가 굉장히 거창한 느낌의 단어인데, 남한말로 'PC방'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알고 나니 PC방이 첨단기술을 봉사하는 곳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겠네요ㅎ.

북한말 '삭갈리다'와 남한말 '헷갈리다' 단어도 비슷합니다. '삭갈리다'는 저 어릴 적에 어른들이 간혹 썼던 걸로 기억이 되는데, 그때는 지방의 사투리 정도로 생각했었습니다.

'방사포' 이 단어는 TV 방송을 통해서 북한에서 신형방사포, 초대형방사포를 쏘았다는 보도를 심심치 않게 들어와서 남한말로 '로켓포' 라는걸 쉽게 알 수 있었습니다.

'소꿉친구'를 '송아지동무'로 표현합니다. 강아지, 병아리, 망아지.. 등등 동물의 새끼들이 많은데, '송아지'로 한 이유가 궁금해지네요.ㅎ

'횡재하다'는 '호박을잡다' 재미있으면서 특이하네요. 남한말에도 '호박이 넝쿨째 들어온다'라는 말이 있는데, 호박이 좋은 의미로 많이 쓰입니다. 호박으로 만드는 호박죽, 호박전은 맛까지도 좋은데 말이에요ㅎ

남한말 '여위다'가 북한말 '째리다' 이 단어도 재미있어요. 남한에서 쓰는 '째리다'는 째려본다는 의미로 사용하고 있는데, 북한에서는 전혀 다른 의미로 사용하고 있네요.

남한말 '산책로'를 의미하는 북한말 '거님길' 표현이 참 예쁩니다.

남한말, 북한말 어느 말이랄 것 없이 다 예쁘고 정이 많이 갑니다.

남한말 북한말 비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