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합시다/남한말 북한말

남한말 북한말 비교 30가지(3) / 스타킹 하루살이양말 걸고들다 재미있는 단어들

노마드나짱 2021. 9. 29. 06:03

 

남한말 북한말 비교 30가지(3) / 스타킹 하루살이양말 걸고들다 재미있는 단어들



친정어머니께서 예전에 간혹 쓰시던 말중에 '초들초들하다'라는 말이 있었어요.

식물 키우기를 좋아하시는 친정어머니께서는 집안의 식물들을 보면서 물을 잘 주는데도 왜 이리 힘이 없고 초들 초들 하니~라고 가끔씩 말씀하시곤 했는데, 뜻이 있는 단어였네요.

저도 그때 식물이 초들초들한게 무슨 뜻인지 정확하게 알지는 못했지만, 어머니께서 풀이 죽어있는 식물들과 대화하는 내용의 뉘앙스로 봐서 짐작만 했습니다.

'초들초들하다'가 북한말이었었네요. 아마 어머니께서도 북한말인지는 모르고 쓰셨을 수도 있겠어요. 어머니보다 더 어른들이 오래전부터 써왔던 단어들을 듣고 그대로 쓰셨을 걸로 생각이 듭니다.

오늘의 남한말 북한말 비교 포스팅에도 재미있는 단어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루살이양말, 걸고들다, 동강치마, 달린옷, 나뉜옷,, 등등 재미있는 단어의 뜻 함께 알아보아요.

 

  남한표준어
(남한말)
북한문화어
(북한말)
1 집중호우 무더기비
2 폭우 뚝비
3 수화 손가락말
4 스카프 목수건
5 알쏭달쏭 까리까리
6 시비 걸고들다
7 신기록보유자 체육명수
8 싸구려 눅거리
9 쌍떡잎 두싹잎
10 아니꼽다 야시꼽다
11 아리송하다 새리새리하다
12 아슬하슬하다 아찌아찌하다
13 시들시들하다 초들초들하다
14 어림짐작 어방치기
15 어이없다 허거프다
16 에스컬레이터 계단승강기
17 에피스드 곁얘기
18 스타킹 하루살이양말
19 원피스 달린옷
20 투피스 나뉜옷
21 옷걸이 옷걸개
22 외래어 들어온말
23 오솔길 소로길
24 예방하다 미리막이하다
25 임신하다 태앉다
26 잔일 부스럭일
27 접속사 이음말
28 짧은치마 동강치마
29 주민등록증 공민증
30 지하수 땅속물

 


남한말 '짧은 치마'가 북한말 '동강치마'예요. 치마가 동강 짤려 짧은듯한 느낌이 나지요?ㅎ '달린옷' '나뉜옷' 단어는 들으면 쉽게 이해가 되는 '원피스' '투피스' 재미있네요.

북한말 '어방치기'는 남한말로 '어림짐작' 이 단어는 뜻이 전혀 짐작조차 되지 않는 단어였네요. '어방치기'

또, 북한말은 남한말보다 외래어를 최대한 자제하는 걸 알 수가 있습니다.

'에스컬레이터'를 '계단 승강기'로, '에피소드'를 '곁얘기'로 쓰는 표현이 정감 있게 느껴집니다.

특히, '스타킹'을 '하루살이양말'로 표현하는 거 너무 재미있지 않나요? '하루살이'는 '양말'과도 이렇게 잘 어울리는 단어의 조합이네요.ㅎ

남한말에서 의태어나 의성어는 문장의 흥미를 더해주는데, 북한말에서도 '아찌아찌하다' '초들초들하다' 의태어 참 흥미롭습니다.

재미있고 관심 갖고 점점 알아가야 할 북한말이 참 많습니다.



남한말 북한말 비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