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합시다/사자성어

사자성어/동물(動物)과 관련된 사자성어(四字成語) 10가지(3)

노마드나짱 2021. 10. 27. 07:01

 



사자성어/동물(動物)과 관련된 사자성어(四字成語) 10가지(3)



천고마비의 계절도 이제 끝자락으로 향하고 있고, 이번주가 지나면 11월로 접어듭니다. 10월에서 11월로는 시원함에서 차가움으로의 계절변화를 느끼게 됩니다. 높은 하늘과 낙엽과 단풍, 가을의 정취를 계절의 마지막까지 한껏 느끼시고 체감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동물과 관련된 사자성어 10가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들어는 봐서 단어는 익숙한데 뜻이 긴가민가 기억이 흐릿한 사자성어들도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호시탐탐(虎視眈眈)



뜻 : 호랑이가 먹이를 노린다.
남의 것을 빼앗기 위해서 형세를 살피며 가만히 기회를 엿보는 모양을 말합니다.




양호유환(養虎遺患)



뜻 : 호랑이를 길러서 화근을 남긴다.
처음에는 위협이 되지 않았는데 길러서 후환을 당하게 됨을 이르는 말입니다. 흔히 하는 말로 '내가 새끼호랑이를 키웠구나~' 라고 하죠. 말썽의 소지가 될만한것과 화근은 미리 제거해서 후환이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지록위마(指鹿爲馬)



뜻 : 사슴을 가리켜 말이라고 한다.
'지록위마' 의 유래는 진시황이 천하를 통일한후 얼마 지나지 않아 죽자, 후사로 지명한 맏아들 부소를 환관 조고가 계략을 세워 죽이고, 그 동생인 어린 호해를 2세황제로 내세워 실권을 장악합니다. 그리고 환관 조고는 황제 호해에게 사슴을 바치면서 " 좋은 말한마리 바칩니다 " 라고 말하며 황제를 농락합니다. 황제 호해는 "어찌 사슴을 말이라 하는가?" 하며 신하들에게 물으니 조고가 두려워 겁을 먹은 신하들이 모두 나서며 사슴을 말이라 말합니다. 이에 호해는 자신의 판단력을 의심하면서 정사에서 손을 떼게 됩니다. 여기서 나온말로 '지록위마' 는 윗사람을 농락하여 권세를 마음대로 함을 이르는 말입니다.



기호지세(騎虎之勢)

뜻 : 호랑이에 올라탄 기세.
호랑이 등에 올라타면 도중에 내리는 순간 호랑이에게 먹히기 때문에 중도에 그만둘 수 없고 끝을 내야만 할 상황을 가리키는 말로, 이미 시작한 일을 도중에 그만둘 수 없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궁서설묘(窮鼠齧猫)



뜻 : 쥐도 궁지에 몰리면 고양이를 문다.
약자도 궁지에 처하면 강자에게 필사적으로 반항함을 이르는 말입니다.




호가호위(狐假虎威)

뜻 : 여우가 호랑이의 위세를 빌려 호기를 부린다.
남의 권세를 빌려 위세를 부리는걸 뜻하는 말입니다.




천고마비(天高馬肥)



뜻 : 하늘은 높고 말은 살찐다.
하늘이 맑아 높푸르게 보이고, 온갖 곡식이 익는 가을철을 이르는 말입니다.



정저지와(井底之蛙)



뜻 : 우물안 개구리.
궁벽한 곳에서만 살아서 넓은 세상의 형편을 모르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우보만리(牛步萬里)

뜻 : 우직한 소처럼 천천히 걸어서 만리를 간다.
실천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운 뒤 천천히 실행해 나가면은 언젠간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뜻입니다. 요즘처럼 모든게 스피드한 시대에 가끔은 '우보만리' 를 교훈삼아 천천히 가도 확실한 목표달성이 필요할때도 있습니다.




묘서동처(猫鼠同處)



뜻 : 고양이와 쥐가 함께 있다.
도둑을 잡아야 할 사람이 도둑과 한패라는 뜻입니다.


동둘과 관련된 사자성어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