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봅시다/요린이남편 음식만들기

요린이 남편의 양배추쌈말이 만들기 건강식단

노마드나짱 2023. 1. 21. 11:11

 

 


요린이 남편의 양배추쌈말이 만들기 건강식단



 

 



요린이 남편이 일전에 만들었던 이찬원요구르트수육이 가족들로부터 호평을 받으면서 간단하고 쉬운 음식은 가끔 만들어 보겠다고 했었습니다. 그 이후 한참 동안 뜸했었는데 어제는 양배추쌈을 만들어 보겠다고 퇴근하면서 시장에 들러 재료들을 사 왔습니다.

저도 남편도 식재료 구매는 주로 전통시장을 많이 이용합니다. 퇴근길 동선에 위치해 있어서 이용하기도 편리하고, 싱싱한 재료들을 저렴하게 살 수 있어서 우리는 전통시장을 참 좋아합니다.

식탁 위에 하나씩 꺼내놓은 남편의 식재료들. 파프리카, 당근, 오이, 양배추, 맛살.. 건강한 재료들입니다. 단순히 양배추만 찐다고 생각했었는데 다른 야채들도 사 온 거 보니 그것만은 아닌가 보네요.

양배추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고, 위장병에도 효과가 있어서 저희 집은 양배추쌈을 자주 만들어 먹습니다.

저는 늘 양배추를 쪄서 젓갈소스에 찍어 먹게끔 했었는데, 오늘 남편은 양배추를 월남쌈처럼 양배추쌈말이를 만들어 볼 거라고 합니다.

전통시장에서 산 야채들 가격이랍니다. 파프라카 노란 빨강 초록 3종류 모두 2,000원, 당근 2개 2,000원, 오이 2개 3,000원, 양배추 1통 4,000원 주고 샀습니다. 양배추는 1/2조각 2,000원, 1/4조각 1,000원에 팔기도 합니다.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마트뿐 아니라 시장에서도 소량으로 요즘 많이 판매합니다.

오이 가격이 지난주 제가 샀을 때보다 좀 더 올랐네요. 그래도 마트나 백화점 식품코너보다 시장의 야채 가격이 많이 저렴합니다.

요린이 남편의 양배추쌈말이 만드는 모습 옆에서 지켜보았습니다.


 

양배추쌈말이
양배추쌈말이



1. 양배추 찌기

양배추를 찜기에 뚜껑 덮고 센 불에서 약 10분 정도 쪄 주었습니다.

 




양배추쌈말이
양배추쌈말이



2. 야채 채썰기

야채를 채썰어서 어떤 간도 하지 않고 이렇게 장만해 두었습니다. 칼질이 서툰 남편은 역시나 채썰기가 쉽지 않았다고 합니다.

 

야채 종류는 오이, 당근, 맛살, 색색파프리카로 준비했고요, 취향에 따라 선택해서 넣으면 될 거 같아요.

매콤 땡초를 넣거나 새우를 삶아 넣어도 좋겠어요. 다음에 제가 양배추쌈말이 만들어 볼 때는 땡초양배추쌈말이, 새우양배추쌈말이로 한번 해 보아야겠습니다.



 

양배추쌈말이
양배추쌈말이



3. 양배추쌈에 말아주기

찐 양배추에 썰어둔 야채를 넣고 돌돌 말아줍니다. 남편이 양배추 말이할 때 양배추가 자꾸 찢어지고 모양이 흐트러진다고 해서 돌돌 마는 거는 제가 좀 도와줬습니다. 손이 크니 작은 거 마는 것이 쉽지가 않나 보네요.




양배추쌈말이
양배추쌈말이



4. 소스 만들기

소스는 젓갈소스와 칠리소스 두 가지로 준비했습니다. 취향에 따라 간장소스, 땅콩소스도 괜찮을 거 같아요. 칠리소스는 시중 마트에 파는 것이고요, 젓갈소스는 멸치액젓에 간마늘, 깨소금, 파송송 썰어 넣었다고 합니다.

양배추쌈말이 알고는 있었지만, 저는 한 번도 만들어 보진 않았는데, 이렇게 남편이 만들어 주니 간단하고 건강한 먹거리 자주 만들어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한 끼 식사를 과식을 했다거나 했을 때 다음 끼니는 이렇게 간단한 건강식단 양배추쌈말이로 위에도 부담 없으니 만들어서 드셔보세요.




5. 요린이 남편이 처음 만들어 본 양배추쌈말이 시식후기

맛은 양배추에서 느껴지는 단맛과 싱싱한 야채식감의 궁합이 참 좋았습니다. 소스도 젓갈소스, 칠리소스 다 양배추쌈말이에 잘 어울리고 괜찮았습니다.

양배추를 약 10분 정도 쪘는데, 불의 세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찌는 시간을 8분 정도만 쪄 줘도 괜찮았을 듯합니다. 양배추가 좀 더 씹히는 맛이 있었으면 더 좋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양배추쌈말이에 무순(새싹채소)을 넣어 양배추 끝으로 잎이 조금 보이게 해서 말아주면 더 맛있고 신선해 보이고 좀 더 정성스러운 음식이 될 거 같다고 조언해 주니 오늘은 비주얼보다 만들어 보는데 의의를 두었다고 합니다.

오늘의 양배추쌈말이 맛있게 건강한 맛이었습니다. 요린이분들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728x90